이야기

게시글 '무엇이든 구두계약은 간편하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다.'에 대한 정보
무엇이든 구두계약은 간편하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다.
등록일 2010-10-25 조회 6,399

구두계약 [口頭契約, verbal contract] 구두(口頭)나 불요식의 서면으로 하는 계약을 말한다. 서면으로 날인하는 날인계약(捺印契約, contract by seal)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단순계약(simple contract)이라고도 한다. 명칭은 구두로 되어 있으나 단순히 구두로만 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날인계약 이외의 모든 계약을 포함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서면계약을 하고 날인을 하는 경우와 동일한 효력을 갖긴 하나, 계약 당사자가 계약 자체를 부정하거나 계약의 내용을 달리 주장할 경우 입증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증여에 관련된 계약일 경우에는 이행 전에 철회가 가능하므로 신용이 없으면 성립하기 어려운 계약이다. [출저:네이버백과]



황당하군... 당황스럽고 사업은 처음이지만 이렇게 황당 할수가. 무슨일에 금액이 발생되는 부분이라면 어떠한 경우에도 구두계약이나 던져버리는 말로하는게아니라 서면으로 정확하게 상대가 인지하게하고 서명날인으로 추 후에 손실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황당하게도 처음계약을 진행했던 일에대해 추가견적이 발생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믿으니깐" 혹은 "추가금액은 나중에 받을수 있으니깐"이라는 생각으로 구두계약을해서 나중에 뜻밖의 결과를 가져왔다.

사업처음을 처음하면서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하려고 했지만 어떤일이든 절차와 과정을 무시한다면 안되나는 생각을 했고, 서면계약이 귀찮아서 이거나 혹은 상대방이 귀찮아서, 상대방이 싫어할까봐 이런 생각은 절대 금물이다.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면서 또 나중에가서 다른 소리를 하게된다면 서로 골치 아픈일이다. 상대방이 정말 잘 못 되고 일이 꼬이기를 원하지 않았다면 말이다.

어디든 법은 따라다니는 법이고 법앞에서는 늘 굴복 하기마련이고 말도 안되는 법 조항위반이더라도 받아들여야 하며, 모른다는건 있을수 없는 일이며 모르는것 또한 잘못이다. 때문에 무엇을 하든 어떤 일이든 문제가 생기지 않게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한다. 또한 법은 사람이 살아가는 일반적인 상식과는 연계가 될 수 없다. 구두계약 이야기를 하다 법으로 이야기가 넘어 와버렸는데... 아무튼 이만큼 구두계약과 서면계약으로 법에 대응 할수 있기 때문에 하는 이야기 일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