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이란?

일반적으로 해킹은 시스템 사용자의 암호를 알아내 불법으로 그 시스템에 침투 및 시스템속의 정보를 변조, 파괴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다른 사람의 시스템에 몰래 침투, 사용하거나 그 속의 정보를 변조하는 행위인 '시스템해킹' 이 있습니다.

그 수법으로는 지금까지 트로이목마를 이용한 방법, 소프트 프로그램의 버그(BUG. 프로그램상의 오류)나 약점을 이용한 방법, 특정 사용자의 암호를 이용한 방법 등 3가지 있습니다.

트로이목마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스템 해킹법은 주로 상대방 호스트 사용자의 암호와 신상기록등을 탐지하는 첩보 활동이나 상대방 호스트의 기능을 마비시킬 목적으로 하는 파괴 활동에 이용되고 있으며 미국에서 몇몇 사설 게시판을 개설한 사람들이 서로 상대방의 시스템에 피해를 주려는 목적으로 악용된 것이 시초입니다.

또 호스트 프로그램의 버그나 약점을 이용하는 해킹 기법은 시스템 개발 때 쓰인 언어의 특성이나 프로그래머의 고의 또는 실수에 의하여 개발 됐으나 완료된 후 지워지지 않은 약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수법입니다. 다음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인 특정 사용자의 암호를 알아낸뒤 그것을 이용해 타인의 시스템에 침투하는 것이 있습니다.

둘째, 컴퓨터 프로그램 보호 장치인 락(Lock)을 풀어 해킹하는 수법이 있습니다.

락은 크게 실행 파일에 특정한 과정을 심어둬 프로그램 실행시 그 특정 과정에 해당하는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프로그램 실행이 중단되는 소프트웨어 방식, 프로그램 상의 특정 과정이 시스템 자체의 하드웨어 적인 특성을 검사함으 로써 그 프로그램수행 여부를 가리는 하드웨어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락은 해독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기초적인 것으로 락이 걸려 있는 실행파일을 역 조작 하는 방법, 디스크나 파일의 내부코드를 볼 수 잇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직접 해당 코드를 조작하는 방법,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행길 수 있는 프로그램 상의 오류를 검색하는 디버그(Debug)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셋째, 프로그램 변형을 통해암호를 해독한 뒤 불법 변조나 자기 용도대로 프로그램을 바꾸는 해킹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기술적인 부분을 이용하여 디컴파일 혹은 크랙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암호 해독으로 인한 프로그램 변조를 합니다. 또한 쉐어웨어(Shareware: 일정기간동안 쓰고나면 못쓰는 소프트웨어)의 기간제한을없애버리는데도 사용되죠. 예를들어 30일쓰고나면 못쓰는 프로그램을 크랙하면 무한정 쓸수 있다든가.

그리고 나쁜 목적으로 해킹(Hacking) 하는걸 크래킹(Cracking) 이라고 하죠. 해킹과 크래킹은 그 방법은 같지만 목적에 따라 나눕니다. 특히 훔칠목적으로 해킹하는걸 크래킹이라고 합니다.